본문 바로가기
이슈 & 재테크 정보/Issue & News

상생임대인 조건 및 혜택

by Bright령 2023. 4. 4.

향후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 현재 보유 중인 아파트에 실거주할 방안을 찾던 중, 상생임대인 조건을 충족할 경우, 2년 실거주를 요건이 면제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공부해 본 결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상생임대인 지원제도 개선(안)

2022년 6월 21일, '제1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 - 임대차 시장 안정 방안 및 3분기 추진 정상화 과제 발표' 내용 중 '(별첨3) 임대차 시장 안정방안 및 3분기 추진 부동산 정상화 과제 내용'에 상생임대인 제도 개선 안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약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상생임대인 지원제도 개선(안) - 출처 : 부동산 관계장관회의 22-1-1

크게 개선 된 내용으로는 인정요건과 적용 기한입니다.
- 상생임대주택 인정요건 : 임대개시 시점에 1 주택자 요건이 완화되어 임대시점에 다주택자이더라도, 상생임대인 조건을 충족 할 수 있으며 다만 주택 양도시점에 1주택자 상태여야 합니다.
- 적용 기한 : '24.12.31(2년 연장)

2. 주의할 사항

보도자료 및 여러  블로그에서 설명한 자료를 토대로 주의할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존에 내가 맺은 계약에서 5% 이내 인상 / 적용기한은 2024년 12월 31일
 - 갱신 직전의 계약과 갱신 이후의 계약을 모두 동일 한 임대인이 진행해야 합니다. 갱신 직전의 계약이 전 집주인이라면, 임대임을 내 이름으로 계약을 새로 맺고, 이후 갱신을 똑같이 나로 해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상생임대인을 위한 5% 이내 인상된 새로운 계약은 2024년 12월 31일까지 맺어야 합니다.

2) 직전 계약은 1년 6개월 이상 유지, 이후 계약은 2년 유지
 - 임차인의 사정으로 1년 6개월을 못 채우고 나가면 인정을 못 받습니다.
 - 5% 이내로 새로 맺은 계약은 2년 이상 유지 되어야 매도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2년이더라고 실제 임대 기간이 1년이라면 의무 임대 기간을 채운 것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매도 시점에서 1 주택자
- 현재 다주택자이지만, 향후 1 주택자로 전환 계획이 있어야 적용 가능합니다. 즉, 임대를 준 주택을 매도할 때, 그 주택만 가지고 있는 1 주택자여야 상생임대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상생임대인 조건을 만족한 주택 중 제일 마지막에 매도하는 주택만 거주요건이 면제되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양도세 비과세 거주요건 2년은 양도 시점에 1세대 1 주택인 경우에 적용되므로)

3. 상생임대인 신청방법

상생임대 주택에 대한 특례 적용 신고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직전계약서와 5% 이내 갱신, 신규로 체결한 계약서를 첨부하면 되고, 양도소득세 신고기한까지 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