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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인

기후변화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변화의 흐름

by Bright령 2024. 12. 3.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된 강의를 들으면서,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 문제가 다뤄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국제사회의 노력부터 전기차와 수소차 같은 기술, 그리고 기업들의 기후변화 대응까지, 기후변화는 더 이상 특정 전문가들만의 문제가 아니더군요. 저처럼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알아야 할 내용들을 공유하고 싶어서 이 글을 씁니다.

1부. 기후변화와 국제사회의 움직임

강의를 통해 처음 알게 된 건 기후변화 대응이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국제사회에서 다뤄져 왔다는 점이에요.

  • 교토의정서(1997): 선진국들에게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여한 첫 협정. 하지만 개발도상국이 포함되지 않아 한계가 있었어요.
  • 파리협정(2015):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참여해, 지구 온도 상승을 2°C 이하로 제한하기로 약속한 국제적 협약이에요. 이 협정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갈등이 있었는지 배우면서, 전 세계가 협력하기가 참 어렵다는 걸 느꼈어요.

강의에서는 기후문제를 ‘공유지의 비극’과 ‘죄수의 딜레마’로 설명했는데, 각국이 자기 이익만 챙기면 협력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와닿더라고요. 그래도 경제와 산업계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희망이 보였습니다.

2부. 전기차와 수소차:미래의 탈출구?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얘기는 조금 더 기술적인 내용이었지만, 강의 덕분에 이 기술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어요.

  • 전기차: 90년대부터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기차가 대중화될 수 있었대요. 특히 리튬이온배터리가 큰 역할을 했다고 해요. 하지만 항공기나 제철 산업에는 전기가 효율적이지 않아서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 수소차: 수소차는 전기차의 일종이지만, 배터리 대신 수소연료전지를 써요. 덕분에 가볍고 주행거리가 길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요. 그런데 수소 충전소 같은 인프라가 부족해서 대중화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수소차에 대해 강사가 설명하면서, 한국이 수소 기술에서 꽤 앞서 있다는 얘기도 나왔어요. 다만, 강대국들이 수소 경제에 소극적인 점이 고민거리라고 하더군요.

3부. 이산화탄소와 CSS(Carbon Capture and Storage) 기술

기후변화 대응에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건 정말 중요한데, 단순히 배출을 줄이는 것만으론 부족하대요. 그래서 등장한 기술이 CSS,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이에요.

  • 직접 포집 기술: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잡아내는 기술. 이 기술을 재생에너지와 연계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해요.
  • 자연적 흡수: 나무와 숲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방법도 있는데, 해외에서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강의를 듣다 보니, 기술만으로는 부족하고, 정책과 사람들의 인식 변화도 함께 필요하다는 걸 느꼈어요.

4부. 탄소발자국과 기업의 역할

탄소발자국이라는 개념도 이번에 처음 배웠어요. 제품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숫자로 나타낸 거래요.

특히 흥미로웠던 건 빅테크 기업들이 기후변화 대응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 예를 들어, 많은 전기를 쓰는 기업들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탄소발자국을 줄이려고 노력 중이에요.
  • 또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기후변화에 투자하는 모습도 인상 깊었어요.

결론: 우리 모두의 문제

강의를 듣고 나니, 기후변화는 단순히 환경보호 차원을 넘어 산업, 기술, 정책, 소비습관까지 우리 생활 전반과 연결되어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전문가가 아니어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려면 이런 흐름들을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이번 강의 내용이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시각을 줄 수 있길 바라요. 기후변화 시대에는 작은 관심과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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